IT를 만나다/IT

윈도우에 안드로이드 설치하기 "DuOS"

윈도우에 안드로이드 설치하기 "DuOS"




최근에 아이패드를 없애고 서피스로 버티고 있는데요. 앱에 대한 갈증은 6인치 안드 태블릿로 해결하지만 화면 크기로 인한 한계가 많네요.


언젠가 아이패드를 또 살테지만 그 전까지 윈도우에 안드로이드를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오늘 제가 실행할 프로그램은 "DuOS"입니다. 안드로이드를 가상으로 돌려주는 프로그램인데 이런 류의 프로그램 중 가장 좋다고 하네요


문제는 유료 ㅠㅠ 


가격은 9.99불입니다. 다행인 것은 한 달 간 유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인데요. 


일단 써보고 유료로 결제할지 안드탭이나 아이패드를 살지 결정해야겠죠? 



이제 고고 해봅시다. 





윈도우에 이 녀석을 깔아보자구요



먼저 DuOs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www.amiduos.com/



들어가면 "다운로드 나우"라고 누가봐도 클릭하고 싶은게 하나 있죠? 과감하게 눌러주시면 됩니다


일반 프로그램 깔듯이 설치해줍니다






인내의 시간이 끝나면 드디어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프로그램이 잘 깔렸나 듀오스를 한 번 실행해주세요.


참! 이 때 설치되자마자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요







바로 이 화면입니다. 광고페이지인줄 알고 닫지마세요. 잘 보면 구글앱스를 깔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듀오스를 깔면 기본적으로 구글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플레이 스토어가 없다는거에요. 이 페이지에서 구글앱스를 다운받아서 실행해야합니다.


here라고 되어 있는 곳의 링크를 누르시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링크가 안 열리면 구글 앱스를 구글링으로 찾아야합니다







압축 파일을 받으면 압축을 풀지 말고 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apply to DuOS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듀오스에 구글 앱스가 설치됩니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재실행됩니다.






이런 익숙한 화면이 나오기도합니다. 조금만 기다리시면 구글 앱스가 다 깔리고 앱서랍이 나옵니다.


그러면 이제 나머지는 그냥 안드로이드랑 같습니다. 구글 계정 연동하고, 플레이 스토어 실행하고, 앱 설치하고..


처음 키보드가 영어 키보드이니 플레이 스토어에서 평소에 사용하시던 한글 키보드를 받아주세요. 


설치 방법은 대충 이렇습니다. 어려운 것은 없고 그냥 따라가면 됩니다. 




서피스 프로 3에서 돌아가는 DuOS




이제 서피스에서 듀오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긱벤치 점수는 이렇게 나오는군요.. 


이제 돌아가는 앱들을 살펴봅시다.






붐비치입니다. 구글 계정과 연동도 잘 됩니다. 터치도 자연스럽고 문제없이 구동됩니다.







은행앱은? 아쉽게도 실행되지 않는군요






김기사 앱도 되는군요. 이걸 네비로 쓸 이유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멜론은 태블릿으로 간주하고 태블릿 앱만 나오네요. 

벅스를 설치했더니 잘 실행됩니다.



나머지 앱들도 왠만한것은 다 돌아갑니다. 태블릿으로 즐길만한 앱들은 어느 정도 다 되니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써도 무리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서피스는 터치도 되니 ㅎㅎ



키보드의 경우 듀오스에서 자동으로 키보드를 장착했을 때를 인식합니다. 이 때는 물리 키보드가 활성화되지요.

다만 서피스의 경우 타입커버를 장착하면 가상키보드가 항상 켜져있습니다. 불편한 것은 없습니다.

한영 전환은 가상 키보드에서 전환하던가 shift+스페이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 설정창으로 가면 듀오스의 구성 도구를 열 수 있습니다.


램를 조절할 수 있고 해상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오토, 풀, 노멀, 스몰 스크린


해상도는 기본적으로 오토 상태로 잡혀있습니다.





DuOS의 아쉬운 점



아쉽다고는 하지만 어쩔 수 없는 태생적인 한계들이 있습니다. 일반 실행하는 순간 엄청난 소음과 발열이 발생합니다.

팬소음은 조용해질 때도 있는데 발열은 장난 아닙니다. 태블릿의 특성 상 본체를 잡야하는데 이 발열 때문에 도무지 사용할 맛이 안 납니다.

또한 배터리가 문제인데 엄청난 속도로 배터리가 소진됩니다. 


한마디로 오래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으로는 부족합니다.




결론


무료로 며칠 동안 사용해보고 있는데 나름 만족합니다. 앱들이야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해결할 수 있고 태블릿이다 보니 대화면 콘텐츠를 즐기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발열이 화나긴 하지만 그럴 때는 키보드를 연결해서 마우스로 조작할 수도 있고 하니까요.

서피스에 거치대가 있으니 거치해놓고 터치만 조작할 수 있으니 그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무거운 작업을 하는 용도는 좀 그렇죠. 무거운 용도라고 해봤자 생산성에 관련된 부분이라면 어차피 윈도우인데 굳이 안드로이드에서 그걸 실행할 이유는 없죠. 무거운 콘텐츠면 그냥 포기합니다 (??)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모두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사용한 에뮬레이터 중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가격도 크게 부담이 되는 수준이 아니니 조금 더 사용해보다가 유료 구매하던가 다른 에뮬레이터를 사용해보던가 해야겠습니다. 사실 그래봤자 단점은 다 비슷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