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를 만나다/IT

넥서스 6 발표, 모토 X 2014와의 차이점은?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그리고 새로운 넥서스 시리즈





한국 시간으로 16일 새벽, 구글은 새로운 안드로이드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안드로이드 L로 지칭되던 새로운 버전의 이름은 안드로이드 롤리팝으로 정식 이름이 정해졌습니다.

또한 3개의 중요한 제품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넥서스 시리즈인데요.

모토로라의 넥서스6, HTC의 넥서스9, ASUS의 넥서스 플레이어 이렇게 3개의 제품군이 발표되었습니다.

각각 스마트폰, 태블릿, TV 플랫폼입니다.


오늘은 이 중 모토로라의 넥서스 6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하려 합니다.

특히 제가 넥서스6의 기반이 된 모토 X 2014를 주문했기 때문에 모토 X와 넥서스 6의 차이점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모토 X 2014


 





먼저 넥서스6의 기반이 된 모토 X 2014입니다.


모토로라가 내놓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지난 9월에 출시 되었습니다. 넥서스6와의 출시일은 거의 1~2달 밖에 차이가 나질 않는데요


모토 X 2014가 넥서스6의 기반이 된 제품이라고는 하지만 따지고 보면 꼭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넥서스 6





다음은 넥서스6입니다. 얼핏 보기에 위에서 본 모토 X와 비슷한 외형입니다


그런데 따지고 보면 넥서스6와 모토 X 2014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나 살펴볼까요?







넥서스 6 VS 모토 X 2014 : 디자인









먼저 디자인입니다. 넥서스6는 모토 X 2014와 패밀리 룩을 이루고 있지만 뒷면에 NEXUS 라는 로고가 크게 박혀있습니다.


모토 X는 넥서스 시리즈가 아니기에 이런 부분이 있지 않습니다. 화면 크기에서 오는 디자인의 미세한 차이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뒷면의 모토로라 로고입니다.









위의 사진이 모토 X 2014이고 아래 사진이 넥서스 6입니다. 


모토 X의 로고 부분은 은색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이에 비해 넥서스6는 로고 부분이 뒷면 색상과 일치합니다.


즉 검은색 모델은 로고 부분도 검은색 계통이고, 하얀색 모델은 로고 부분도 하얀색입니다.


디자인 측면에 봤을 때는 넥서스6 쪽이 더 통일성이 있어보입니다.


이에 비해 모토 X는 은색 부분 때문에 뒷면 색상이 통일성이 없어보입니다.






또다른 차이점은 바로 커스터마이징입니다


넥서스 6는 색상이 흰색과 검은색 밖에 없지만 모토 X는 뒷면 색상만 25가지가 넘습니다.


또한 전면부 색상을 화이트와 블랙 중에 고를 수 있고 스피커 부분 색상도 바꿀 수 있으니 그 조합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렇게 넥서스6와 모토 X는 비슷한 디자인이지만 실제로 따져보면 꽤나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보시면 모토 X의 커스터마이징에 대해 더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모토 X 2세대 커스텀 디자인 살펴보기






넥서스 6 VS 모토 X 2014 : 스펙




넥서스 원부터 넥서스 5까지 기존의 넥서스 시리즈들의 하드웨어 제조사는 다양했습니다.


HTC부터 삼성, LG까지.. 


넥서스 시리즈는 이들 제조사가 만든 폰 중의 하나가 기반이 되어 출시되어왔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넥서스 시리즈는 기반이 된 핸드폰이 비해 스펙이 떨어졌습니다.


CPU가 안 좋거나 카메라가 안 좋거나 하는 등이었죠. 지난 넥서스 5의 경우도 LG G2를 기반으로 했지만 스펙은 다소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온 넥서스 6도 기반이 되는 폰과 스펙 차이가 있었습니다


근데 문제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반대입니다..


기반이 되는 폰이 스펙이 더 안 좋습니다 ㄷㄷ





 

 모토 X 2014

넥서스 6 

 스크린

5.2인치 1920 x 1080 FHD 아몰레드  

 5.96인치  2560 x 1440 QHD 아몰레드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801 2.5Ghz

 스냅드래곤 805 2.7Ghz

 램

2기가 

 3기가

 용량

 16기가/32기가

 32기가/64기가

 카메라

 1300만 후면/ 200만 전면

 1300만 후면/ 200만 전면

 배터리

 2,300mAh

 3,220mAh

 무게

 144g

 184g

 색상

 커스터마이징 가능  

 블랙, 화이트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 킷캣 

 안드로이드 5.0 롤리팝




간단하게 두 모델을 비교한 표입니다. 


먼저 모토 X 2014의 스펙인데요. 사실 지난 달에 나온 것이라 하기에는 스펙 자체가 엄청 좋지는 않습니다.


다른 제조사별 플래그십 기종들인데 스펙이 비슷하거나 떨어집니다.


스펙 자체로 따지면 올해 상반기에 나온 플래그십 기종 수준이거나 살짝 떨어지는 정도입니다.


원래 관례(?)라면 넥서스 6는 이거보다 스펙이 안 좋거나 동급이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넥서스 6의 스펙입니다. 얼핏 비교해봐도 큰 차이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에서 일단 큰 차이가 나고 프로세서도 차이납니다. 또한 램 용량이 다르며 기본 용량도 다릅니다.


화면 크기의 차이와 그로 인한 무게와 배터리 용량은 덤입니다.


넥서스 6는 기반이 되는 폰보다 스펙이 더 좋은 최초의 레퍼런스 폰이 되었습니다





사실 넥서스 6는 모토 X가 아니라 혹시 이 모델이 기반이 되는게 아닐까라는 생각도 합니다.


위 사진에 나온 핸드폰은 드로이드 터보 라는 기종으로 10월 28일 미국 버라이즌에서만 발매되는 폰입니다.


대략의 스펙은



5.2인치 QHD 디스플레이 (565ppi)

스냅드래곤 805

내장 32기가

램 3기가

3,200mAH 배터리

2100만화소 후면 카메라


ㄷㄷ


굉장한 스펙인데요. 이걸 넥서스6의 기반이라 생각하면 스펙이 이해가 갑니다.


이렇게 쓰고 나니 드로이드 터보가 넥서스 6 기반이라 보는게 맞을 거 같네요.


근데 아직 출시조차 안 한 기종이라는게 함정








넥서스 6 VS 모토 X 2014 : 가격



사실 스펙보다야 가격이 중요하죠.


넥서스 시리즈의 가격은 대대로 좋았잖아요




....




그런데 이번엔 이것도 아님 ㅋ








먼저 모티브(?)가 된 모토 X 2014입니다.


32기가 모델 기준 549.99불입니다.  지난 9월에 나온 폰치고는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전 모토 X 가격이 이래서 넥서스 6는 얼마나 싼거지 하고 기대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저 기사 부분 보이시나요


가격이 649불입니다. 32기가 모델 기준이구요...ㅎㅎ 모토 X 보다 100달러나 더 비쌉니다.


드로이드 터보 가격은 아직 안 나와서 모르겠지만 넥서스6와는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넥서스 폰 가격이 다시 일반 폰 가격으로 돌아갔습니다....


스펙의 차이가 결국 가격의 차이로 돌아왔군요. 이번에는 반대로...


스펙과 화면 크기를 생각하면 패블릿 기종치고는 싸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비싸죠..비싸요


비싸!!







기다리던 넥서스 6의 출시, 과연 메리트가 있을까?





넥서스 시리즈가 시작된 후 수많은 떡밥만 있었던 모토로라의 넥서스 폰이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한국 모토로라 시절 폰들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모토로라는 구글 인수 후에 각성해서 이제는 최적화의 신이 되었습니다.


레노버에 인수되서도 방향은 크게 변하지 않을거라고 하네요. 이런 가운데 발매된 넥서스 6는 모토로라를 다시 부활시킬 비장의 카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넥서스 6는 스펙이 지나치게 높고 가격도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넥서스 4, 5 시절 아주 좋은 가격에 비해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국내에 발매되면 얼마나 팔릴 지 모르겠습니다. AS도 불투명하고 가격도 높은 편, 그리고 화면도 큰 편이니..


과연 모토로라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네요. 


하지만 전반적으로 넥서스 6는 매력적인 기종일 것입니다. 첫 패블릿 레퍼런스폰이기도 하고 


디자인도 깔끔합니다. 무엇보다 구글의 사후 지원이 보장되어 있다는 점은 레퍼런스 폰의 큰 장점입니다.


가격만 저렴했다면 모토 X 2014와 같이 구매해서 비교하는 리뷰를 진행하려 했지만 그냥 꿈으로 간직해야겠습니다 


국내에 정발이 된다면 전시품이라도 구경해보고 싶네요 ㅎ






사진 및 정보 출처 :


모토로라 홈페이지


구글 넥서스 홈페이지


http://www.androidcentral.com/nexus-6-official-motorola-built-nexus-handset-announced


http://www.androidcentral.com/motorola-droid-turbo-specs


http://www.theverge.com/2014/9/8/6121143/motorola-moto-x-2014-new-review


http://www.gsmarena.com/motorola_moto_x_(2014)-pictures-6649.php


http://www.phonearena.com/phones/Motorola-Moto-X-2014_id8897